죄인을 부르러 오신 예수님 마가복음2:13-17
예수님이 이 땅에 오신 목적은 잃어버린 자를 찾기 위함입니다. 이것을 자신은 전도하기 위해서 오셨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러니까 예수님께서 이 땅에 오셔서 각색 병든 자 간질 하는 자 문둥병자, 중풍병자를 고치신 이유는 병 고침에 목적이 있는 것이 아니라 병 고침을 통해서 인간을 구원하고자 함이었습니다.
예수님께서 각색 병든 자를 고치시고 전도 여행을 하시는 중에 바닷가에 나가셔서 바람을 쏘이는 동안 수많은 사람들이 예수님의 주변에 모이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제자들과 함께 거리를 지나가시게 되었는데 거기서 한 사람 알패오의 아들 레위가 세관에 앉아 있는 것을 보시고 세관인 레위를 부르시는 장면이 본문의 내용입니다.
저는 이 시간 “죄인을 부르러 오신 예수님” 이러한 제목으로 함께 은혜를 나누고자 합니다.
1) 세리 레위를 부르시다
예수님께서 지금까지 제자를 삼으신 사람은 시몬 베드로와 그의 형제 안드레 그리고 세베대의 아들 야고보와 요한이었습니다. 이들은 모두 직업이 어부였습니다. 어부란 지금이나 당시나 많이 배운 사람들은 되지 못합니다. 그러니 가난할 수밖에 없고 세상에서 인정받지 못한 아웃사이더입니다. 그런 사람들을 주님은 하늘나라의 제자로 부르셨습니다. 이들이 예수님의 선택을 받았지만 자격이 있어서 그런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주님의 제자로서 부적격한 사람들입니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주님이 이들을 선택한 것은 하나님 나라 일꾼으로서의 가능성을 보았기 때문입니다. 사람은 완벽한 사람은 없습니다. 허물과 약점이 없는 사람은 없다는 것입니다. 우리가 아는 대로 베드로는 성질이 급하고 다혈질 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성격이 꼭 나쁜 것만은 아닙니다. 실수가 많아서 그렇치 이런 사람은 순수하고 주님을 향한 충성심이 누구보다도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기에 베드로는 로마에서 예수님처럼 똑 바로 십자가에 매달리지 않고 거꾸로 매달려 순교하였던 것입니다. 뭐든지 제일 먼저 결정하는 스타일입니다. 세베대의 아들 야고보와 요한도 성질이 급한 사람들입니다. 그래서 그들의 별명은 우레의 아들이라고 하였습니다. 이렇듯 주님은 무식하고 성격적으로 결함이 있지만 그들의 약점만을 보지 않으시고 하늘나라에 대한 그들의 충성도를 보시고 선택하신 것 같습니다. 바울도 고린도전서1:25-27절에서 이렇게 말씀합니다. “하나님의 어리석음이 사람보다 지혜롭고 하나님의 약하심이 사람보다 강하니라. 형제들아 너희를 부르심을 보라. 육체를 따라 지혜로운 자가 많지 아니하며 문벌 좋은 자가 많지 아니하도다.그러나 하나님께서 세상의 미련한 것들을 택하사 지혜 있는 자들을 부끄럽게 하려 하시고 세상의 약한 것들을 택하사 강한 것들을 부끄럽게 하려 하시며”
본문에 나와 있는 세리 레위도 마찬 가지였습니다. 세리는 그 당시 사람들에게 죄인 취급받았던 사람들입니다. 말하자면 사회적으로 왕따를 당한 사람입니다. 그 이유는 로마 권력에 붙어서 동족 유대인에게 과도한 세금을 부과하였기 때문입니다. 예나 지금이나 세무공무원 별로 좋아하지 않습니다.
세관에 앉아서 지나가는 사람들에게 통행세를 착취하였다고 합니다. 예를 들면 지나가는 마차에게 세금을 물리고 여러 가지 모양의 세금을 거두어 들여 자신의 주머니를 채웠기에 그 당시 유대인들은 세리들을 죄인 취급하였습니다. 그 당시 사람들의 눈에 비친 세리는 민족 반역자요 자신의 양심을 속인 합법적으로 남의 주머니를 털어 간 도둑 인 것입니다. 세리가 부정한 방법으로 어떻게 자신의 부를 축적하였는지 삭개오를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삭개오는 자신이 부정한 방법으로 축적한 것이 있으면 네 배나 갚겠다고 하지 않았습니까?
하지만 예수님은 일반 사람들이 보는 시각하고는 달랐습니다. 세리 레위의 이런 부정적인 면만을 보았다면 주님은 세리 레위를 부르지 않았을 것입니다. 마가복음과 누가복음에는 세리 레위로 기록되어 있지만 후에 그가 마태라고 하는 이름을 가지고 복음서 가운데 첫 번 째 복음, 마태복음을 기술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마태복음에서 예수님이 구약에 예언된 메시야임을 예수의 족보를 맨 앞에 기록하였으며 그 당시 바리새인과 서기관들의 위선에 대해서 질책하였습니다.
예수님이 사람을 사용하시는 방법은 일반사람들 하고는 다른 시각을 가지고 계심을 알 수 있습니다. 즉 세상 사람들의 일반적인 편견과 선입관을 뛰어넘어서 하나님 나라의 충성에 대한 가능성을 보신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사람을 선택할 때 어떤 선입관이나 편견으로 사람을 대해서는 안 됩니다. 주님의 시각으로 보아야 합니다. 주님은 오늘도 하나님 나라를 위해서 헌신하고 충성할 일꾼을 찾으십니다.
2) 나를 따르라
예수님께서 사람을 쓰실 때 사람의 학식이나 재산유무를 보신 것이 아니고 내면을 보셨습니다. 현재만을 보지 않으시고 미래의 가능성을 보셨습니다. 하나님 나라에 대한 충성을 보셨습니다. 그 당시에 세리 레위는 사람들에게 손가락질 받았지만 주님은 먼 훗날 그가 하나님 나라의 위대한 사도가 될 것임을 내다보시고 그를 제자로 삼으신 것입니다.
14절b에 따르면 “저희에게 이르시되 나를 좇으라 하시니 일어나 쫓으니라”고 했습니다.
시몬 베드로와 그의 형제 야고보, 그리고 세베대의 아들 야고보와 요한이 주님이 부르실 때와 마찬가지로 세리 레위도 즉각적으로 주님의 부르심에 순종하는 것을 봅니다. 머뭇거리지 않습니다. 이유를 대지 않습니다. 그리고는 예수님과 제자들을 자신의 집으로 들입니다. 그리고 많은 음식을 제공합니다. 잔치를 벌입니다. 그리고 주변의 자신의 친구들인 세리들을 초청해서 예수님의 말씀을 듣도록 합니다.
온 동네에 소문이 크게 났습니다. 사람들이 비난 하는 소리가 들려옵니다. 하지만 그런 것 아랑곳 하지 않습니다. 오랜 만에 세리들과 예수님이 어울려서 마음껏 웃고 즐겼습니다.
여러분! 신앙생활이 무엇입니까? 즐거운 것입니다. 가나안 혼인잔치집이 되어야 합니다. 예수를 만나면 그 인생이 즐겁고 기쁩니다. 교회생활이 활기가 있고 재미가 있습니다. 말씀이 꿀 송이처럼 달게 느껴지고 주일날이 기다려지는 것입니다. 왜 그런 줄 아십니까? 예수를 만났기 때문입니다. 신앙생활이란 예수를 따라가는 생활입니다. 예수를 따르는 생활은 기쁘고 즐겁고 은혜가 넘칩니다. 피곤하지 않습니다.
이사야 40:31 오직 여호와를 앙망하는 자는 새 힘을 얻으리니 독수리가 날개 치며 올라감 같을 것이요 달음박질 하여도 곤비하지 아니하겠고 걸어가도 피곤하지 아니하리로다.
찬송가 430장 1절에 주와 같이 길가는 것 즐거운 일 아닌 가 우리 주님 걸어가신 발자취를 밟겠네 한 걸음 한 걸음 주 예수와 함께 날마다 날마다 우리 걸어가리
세리 레위가 예수님의 말씀에 순종하고 따를 때 그의 인생에 위대한 변화가 일어나기를 시작한 것입니다. 지금까지 세상에서 얻지 못했던 기쁨과 새로운 인생이 시작된 것입니다.
그렇습니다. 우리가 주님의 말씀에 순종하여 따르기로 결심하는 순간 위대한 인생이 되는 것입니다. 새로운 삶이 시작되는 것입니다. 그런 인생을 살아가는 사람들이 우리 주변에서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세계적인 우주과학자인 정재훈 박사는 1986년 1월28일 미국이 개발한 챌린저호가 폭발하면서 실의에 빠져 있던 그 때 미국 우주 계획에 다시 힘을 불어 넣어줘서 미국의 자존심을 회복 시켜준 주인공이다. 챌린저호의 폭발 원인은 열조절 장치에 있었다. 대기권을 통과 할 때 엄청난 열을 견디지 못하고 폭발한 것이다. 1989년 9월29일 그가 개발한 열 조절장치를 장착한 디스커버리호가 성공리에 재개되고 2004년 1월 화성표면에 착륙선 탐사선 스프릿트호와 오퍼튜니티회의 핵심부품인 극저온 신경조직 및 열 장치를 개발한 과학자로 진실한 크리스챤이다. 지금은 서방국가의 95%가 이 분이 개발한 장치를 사용하고 있는데 23년간 그가 만든 1562건의 핵심부품이 우주왕복선에 장착되어 미국 우주계획 실현에 중추적인 역할을 한 장본인이다. 이 분은 미국에 건너가서 30여 년 동안 새벽기도를 한 번도 거르지 아니했다고 합니다. 이 분은 말합니다. 자신이 이러한 업적을 남긴 것은 자신의 힘이 아닌 기도의 힘이며. 하나님 말씀을 믿고 순종한 결과였다고 말합니다.
그는 가장 좋아하며 붙잡고 기도했던 성경구절은 역대상29장 11-12절 말씀 “여호와여 위대하심과 권능과 영광과 승리와 위엄이 다 주께 속하였사오니 천지에 있는 것이 다 주의 것이로소이다. 여호와여 주권도 주께 속하였사오니 주는 높으사 만물의 머리이심 이니 이다. 부와 귀가 주께로 말미암고 또 주는 만물의 주재가 되사 손에 권세와 능력이 있사오니 모든 사람을 크게 하심과 강하게 하심이 주의 손에 있나이다.
3) 나는 죄인을 부르러 왔노라
예수님이 이 땅에 오신 것은 죄인들을 위해서 오셨습니다. 복음성가 가사에도 있지 않습니까? 죄인들을 위하여 주님 찾아 오셨네 주안에 생명이 있네 죄인들을 위하여 주님 찾아 왔으나 사람들 영접 안 했네 예수 안에 생명 있네 주님이 빛이 되시네 예수 안에 생명 있네 주님이 빛이 되시네
자신이 죄인이라고 인정하는 사람들에게 있어서 주님은 빛이십니다. 구원자이시며 메시야 이십니다. 하지만 자신이 죄인이 아니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예수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그러기에 주님의 은총을 누릴 수 있는 사람은 자신이 죄인임을 인정하는 자입니다. 오른 편 강도가 그런 사람입니다. 예수님이 십자가에 못 박혀 돌아가실 때 오른 편 강도와 왼편강도가 있었습니다.
그 때 왼편 강도는 예수님께 이렇게 말했습니다. 네가 정말로 하나님의 아들이라면 증명을 해 보이라. 이 순간 네가 십자가에서 내려와라. 그리고 나도 구원하라 하면서 비아냥 거렸습니다. 하지만 오른 편 강도는 이렇게 말합니다. 우리는 우리가 행한 죄 때문에 보응을 받는 것 당연하지만 당신은 내가 보기에 죄가 없나이다. 당신의 나라에 임할 때 나를 기억 좀 해 주소 소 했습니다. 이 때 주님은 오늘 밤 네 영혼이 낙원에 있으리라. 자신의 죄를 인정한 오른 편 강도는 구원의 은총을 입었지만 자신의 죄를 뉘우치지 못한 왼편 강도는 구원 받지 못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요한복음 8장 1-11절에 보면 서기관과 바리새인들이 음행 중에 잡힌 여인을 데려 와서 예수를 시험하는 장면이 나옵니다. 이들은 간음한 여인을 예수 앞에 세우고 말하기를 이 여자가 간음한 현장에서 붙잡혔습니다. 어떻게 하는 것이 옳은 것입니까? 율법에 의하면 간음한 사람은 돌로 쳐서 죽이라 하지 않았습니까? 돌로 쳐 죽여야 율법을 지키는 것이 되지 않습니까? 이렇게 말함은 예수에게 무슨 꼬투리를 잡으려고 하는 것을 아시고 주님은 몸을 굽히사 땅바닥에 손가락으로 뭐라고 쓰시고 일어나면서 말씀하시기를 너희 중에 죄 없는 자가 먼저 돌로 치라 하시니 사람들이 양심에 찔려서 한 사람씩 한 사람씩 어른으로부터 시작하여 청년까지 다 나가고 오직 예수와 그 간음한 여인만 남게 되었을 때 주님은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10절여 여자여! 너를 고발하던 자가 어디 있느냐 너를 정죄한 자가 어디 있느냐 11절 주여 없나이다. 나도 너를 정죄하지 아니하노니 가서 다시는 죄를 범하지 말라 하시니라
이 내용 속에서 우리는 하나님 앞에 죄인이 아닌 사람이 없다는 것입니다. 문제는 사람들은 자신이 죄가 눈앞에 드러나지 않을 때 까지는 자신을 위장하고 산다는 것입니다. 자신은 대단히 선하고 깨끗하고 의롭게 여기면서 다른 사람의 실수나 허물에 대하여는 용서치 않는 이율배반적인 삶을 살고 있다는 것입니다.
결국 자신이 죄인임을 인정하기 까지는 빛 되신 예수님 앞에 나와야 합니다. 빛 되신 예수님께 나오는 순간 자신의 치부가 드러나고 거짓과 위선과 도덕적 흠결이 드러나게 되고 그 순간 자신이 죄인임을 인정하게 되는 것입니다.
우리가 아는 대로 사도바울이 다메섹 도상에서 주님을 만나기 전 까지는 자신이 가장 의롭고 경건하고 도덕적, 윤리적으로 깨끗하게 살아왔다고 자부했지만, 다메섹 사건 이후에 자신을 가리켜서 ‘죄인중의 괴수’라고 고백한 것을 기억합니다. 위대한 하나님의 종이 되었습니다.
성 어거스틴(St. Augstine)은 354년 타카스테에서 태어났다. 신앙심 좋은 어머니 모니카의 신앙교육을 받았지만, 하나님을 외면하며 젊은 시절에 방탕과 타락의 세월을 보냈다. 카르타고에서 공부하며 지적 욕구를 채웠지만 여전히 하나님을 만나지 못했다. 그런 그가 384년 밀라노로 건너가 암부로시스 주교를 만나고 그의 설교를 듣고 감동을 받게 된다. 이 일로 그는 다시 하나님을 바라보는 계기가 되었고 2년 뒤 어거스틴은 결정적으로 회심하게 된다. 자신이 회심한 장소를 ‘밀라노의 정원’이라고 했다. 그곳이 카싸고이다. 현재 그곳은 어거스틴의 공원이라고 쓰여 있다. 그곳에는 로마시대의 유적이 있고 담벼락에 어거스틴의 세 장면이 그려져 있는데 회심에 대한 이야기이다. 그는 산책을 하던 중 담벼락 너머에서 아이들의 동요가 들려왔다. 그런데 그 노랫말은 “들어서 읽어봐”(Tolle lege)라는 노래말이었다. 성령께서 노랫말을 통해서 어거스틴의 마음을 사로 잡으셨다. 어거스틴은 곧장 성경을 들고 폈더니 로마서 13장13-14말씀이었다. “낮에와 같이 단정히 행하고 방탕하거나 술 취하지 말며 음란하거나 호색하지 말며 다투거나 시기하지 말며 다투거나 시기하지 말고 오직 주 예수 그리스도로 옷 입고 정욕을 위하여 육신의 일을 도모하지 말라” 이 말씀을 통해 어거스틴은 회심하게 되었고 후에 암부로시스에게 세례를 받고 고향 튀니지로 돌아와서 수도원을 세우고 후에 히포의 감독으로 성도를 돌보고 평생을 학문 연구에 힘썼다. 그는 고백론에서 “나의 나 된 것은 오로지 하나님의 은혜”라고 고백했다. 어거스틴은 기독교 역사에서 5세기에 한 번 나올 까 말 까 한 인물이다. 하버드 철학 교수인 하이트헤드(Whitedhead)는 “현대의 모든 철학은 풀라톤의 주석이고, 현대의 모든 신학은 어거스틴의 주석”이라고 할 정도이다. 어거스틴은 마틴루터나 칼빈, 그리고 존 웨슬리에게 큰 영향을 주었다. 타락하고 방탕한 어거스틴을 변화시켜 위대한 하나님의 종으로 삼으신 것이다.
사랑하는 성도여러분! 주님은 이 땅에 하나님 나라를 세우기 위해서 오셨습니다. 지금도 그 옛날 갈릴리 바다에서 제자들을 부르셔서 너는 나를 따르라 말씀하십니다. 또한 이 땅에 사는 죄인들을 위하여 구원과 은총이 필요한 죄인임을 깨닫고 이 예수의 복음을 전하므로 하나님 나라를 세워 가는데 앞장서는 저와 여러분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2019년 10월 13일 새믿음교회 정영진목사 주일설교
'.........은혜의 말씀 > ...새믿음의 강단'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야웨를 기다리는 자 복되다 사30:18-26 (0) | 2019.10.24 |
---|---|
너희는 세상의 빛이니 마5:14-16 (0) | 2019.10.19 |
적그리스도와 666 계13:11-18 (0) | 2019.10.05 |
코너스톤 3, 고전3:10-17 (0) | 2019.09.27 |
행2:36-42 성령을 선물로 받으리니 (0) | 2019.09.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