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세기9: 8-17 언약의 무지개
대 홍수가 지나가게 되자 노아는 방주에서 나와서 제일 먼저 하나님께 제단을 쌓고 모든 정결한 짐승과 모든 정결한 새 중에서 제물을 취하여 번제로 감사의 제단을 쌓았습니다. 감사의 제단을 먼저 쌓은 노아에게 하나님께서는 축복의 말씀을 선포하셨습니다. 9장 1절에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 하라는 것입니다.
그러시면서 땅의 모든 짐승과 공중의 모든 새와 땅에 기는 모든 것과 바다의 모든 물고기가 너희를 무서워하리니, 이것들을 너희 손에 붙이겠다고 말씀하십니다. 그러면서 이제 부터는 산 동물을 채소를 먹는 것처럼 육식을 할 수 있다고 말씀하십니다.
땅에 생육하고 번성하고 땅에 충만 하라는 말씀은 하나님께서 아담과 하와를 만드시고 난 이후 인간에게 하신 축복의 말씀이십니다. 하지만 아담과 하와가 범죄하므로 인간에게 고통이 찾아 왔으며 인간이 점점 하나님과 멀어져 타락함으로 결국 노아시대에 하나님의 심판을 받게 되었고 그 결과 피조세계는 죽음을 가져오게 된 것입니다. 하지만 이제 대 홍수 이후 노아가 하나님께 감사의 제단을 쌓은 후 하나님께서 진노를 푸시고 최초에 아담과 하와에게 축복하신 그 말씀으로 다시 선포하시고 약속을 하십니다.
저는 이 시간 노아 대 홍수로 인류를 심판하시고 다시는 물로 심판을 하지 않으시겠다는 ‘언약의 무지개’를 통해서 함께 은혜를 나누고자 합니다.
1. 언약을 세우리니
창세기 9장은 하나님께서 노아 대 홍수 이후에 당대 의인이요 완전한 자요 하나님과 동행한 노아에게 언약을 맺으시는 내용이 오늘 본문의 내용입니다. 우리는 이 언약을 ‘무지개 언약’이라고 말합니다. 언약이란 말을 다른 말로 표현하면 약속, 혹은 계약이라고 하고 영어로는 'Covenant'라고 합니다. 성경은 계약의 책입니다. 창조주 하나님은 계약 체결자이시고 피조물인 인간은 계약의 당사자입니다.
구약성경에 보면 하나님은 철저하게 계약에 의해서 이끌어 가시고 계약의 당사자가 계약에 충실 할 것을 요구하십니다. 사실 이러한 계약은 고대 근동 사회에서는 지배계급과 피지배계급, 지배국가와 피지배국가 사이에 흔하게 있었던 일입니다. 하나님은 철저히 이스라엘과 계약을 맺으시고 계약을 이끌어 가시며 계약에 충실 할 것을 요구하십니다. 성경을 구약과 신약으로 나누지 않습니까? 구약이란 말의 뜻은 옛 언약이라는 말이고 신약이란 말은 새 언약이란 뜻입니다. 그러니까 하나님은 언약, 즉 계약에 의해서 이끌어 가십니다.
창세기 15장에 보면 하나님께서 아브라함과 언약을 체결하시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15장 1절에 보면, 여호와의 말씀이 환상 중에 아브람에게 자신을 현현하시며 말씀하시기를 아브람에게 상속자가 있을 것을 말씀하시면서 밤하늘에 별들을 바라보게 하시면서 아브라함의 자손이 하늘의 별처럼 많아 질 것이라고 말씀 하시면서 반드시 이 약속이 이루어 질 것을 계약하는 장면이 나오는데, 하나님께서 자신을 위해서 삼 년된 암소와 삼년 된 암염소와 삼년 된 숫양과 산비둘기와 집비둘기 새끼를 가져오게 하고, 아브라함이 그 모든 것을 가져다가 중간을 다 쪼개고 그 쪼갠 것을 마주 대하게 하였습니다. 그런데 저녁 해 가 져서 어두울 때에 연기 나는 화로가 보이면서 타는 횃불이 쪼갠 고기 사이로 지나갔습니다. 이로써 언약의 체결자인 하나님과 언약의 당사자인 아브람과의 계약이 체결된 것입니다.
이러한 언약 체결 방범은 고대 근동지방에서 국가 간에 흔히 체결된 방식이었다고 합니다. 고기를 쪼갠 이유는 만약에 이 언약을 불이행 할 시는 쪼갠 고기처럼 죽음을 각오해야 할 것을 의미합니다.
또한 창세기 17장에는 아브람이 99세 때 하나님께서 자신을 전능하신 하나님이라고 계시하면서 너는 내 앞에서 완전하라고 하시며, 다시 한번 언약을 상기시키면서 아브라함에게 말하기를 너와 나 사이에 맺은 언약대로 반드시 내 자손이 번성할 것을 말씀하십니다. 그러면서 또 다른 언약을 지킬 것을 말씀하시면서 자손 대대로 남자는 다 할례를 받으라고 하면서 나와 너희와 너희 후손 사이에 지킬 내 언약이니라 고 말씀하십니다.
창세기 17장12-14절에서 모든 남자는 포피를 베고 집에서 난 자나 이방인을 돈으로 산자들도 할례를 받아야 하고 만약에 할례를 행하지 아니한 자는 백성 중에서 끊어지게 될 것인데 그것은 내 언약을 배반하였기 때문이라고 말씀하십니다.
그리하여 아브라함은 이 하나님의 언약을 이행하기 위하여 99세에 할례를 받았고 그의 아들 이스마엘은 13세에 할례를 받았습니다. 이 할례는 언약의 표징으로써 하나님의 백성의 표지입니다. 즉 할례 받지 않은 사람은 하나님의 백성이 될 수 없다는 것입니다. 할례의식은 사도바울이 말한 대로 육신의 할례가 아니라 우리의 몸과 마음을 정결하게 하는 정결의식입니다. 하나님은 반드시 당신의 백성들과 언약을 세우시고 이행하시고 언약의 당사자에게 요구하시는 언약의 하나님이심을 알 수 있습니다.
우리가 아는 대로 하나님은 이러한 언약대로 아브라함에게 하늘의 별처럼 많은 자손을 주셨고 이행하셨습니다.
이와 같이 하나님께서 노아에게 말씀하시기를 9장 11절에 내가 너희와 언약을 세우리니 다시는 모든 생물을 홍수로 멸하지 아니할 것이라, 땅을 멸할 홍수가 다시 있지 아니하리라. 하셨습니다. 왜 이러한 언약을 말씀하셨겠습니까? 여러분 지난주에 태풍 볼라벤이 한반도에 상륙하여 엄청난 피해를 주고 지나갔습니다. 볼라벤이 지나 간 곳에는 엄청난 피해가 일어났습니다. 과수농가나 양식업을 하는 농부나 어부들은 망연자실한 모습을 보았습니다. 그런데 이 볼라벤과는 비교할 수 없는 전 지구에 사십주야가 내리고 150일 동안 물에 잠긴 모습을 한 번 상상해 보십시오. 노아가 이 모습을 보고 하나님의 심판의 준엄함과 두려움 속에 불안함을 가지고 잠을 제대로 자지 못했을 것입니다.
이러한 노아에게 하나님은 약속하십니다. 내가 너희와 언약을 세우리니 다시는 모든 생물을 멸하지 아니하고 땅을 멸할 홍수가 다시 있지 아니 할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노아와 그 가족에게 위로와 평안을 주시고 그들에게 복을 주실 것을 약속하심으로서 당신은 계약에 충실하시는 신실하신 하나님이심을 보여 주시는 것입니다.
사랑하는 성도여러분! 우리가 믿는 하나님은 죄에 대하여는 반드시 심판하시는 하나님이심과 동시에 당신의 언약을 반드시 지키는 신실하신 분이심을 믿으시기를 바랍니다.
2. 내 무지개를 구름 속에 두었나니
하나님께서는 언약의 증표로, 즉 다시는 물로 이 세상을 심판하지 않으시겠다는 상징으로 무지개를 구름 속에 두시겠다고 하였습니다. 비가 온 뒤에 우리는 어렸을 적에 일곱 색깔 무지개가 하늘위에 화살처럼 둥글게 걸려 있던 적을 본 적이 있습니다. 어린 마음에 무지개가 나타나면 신비롭기도 하고 신기하기도 하여 마냥 그날은 기분이 좋은 날입니다. 그런데 제가 15년 전에 이스라엘에 성지 순례 간적이 있었는데 성지 순례 중에 그 날이 비가 왔던 것 같습니다. 버스로 여행 중에 넓은 들판위에 무지개가 펼쳐져 있는데 얼마나 큰 지 온 하늘을 덮어서 그 감동을 잊을 수가 없었습니다.
우리 그리스도인들은 무지개를 만날 때 마다 하나님께서 노아에게 약속하신 말씀 다시는 물로 이 세상을 심판하지 않으시겠다는 약속의 말씀을 떠올리며 위로를 받습니다.
요즈음 전 세계적인 이상기온과 온난화 현상으로 인해 홍수와 폭우로 인한 피해가 심하지만, 그래도 노아홍수와 같은 종말적인 물난리는 없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무지개는 반드시 비가 온 뒤에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비가 온 뒤에 대기 중에 물방울이 아직 남아 있어서 빛이 통과 할 때에 빛이 나누어지면서 무지개가 형성되어진다고 과학적으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홍수 뒤에 펼쳐진 이 자연현상은 하나님의 언약의 상징이요, 미래에 대한 희망이요, 하나님께서 인간을 향한 사랑의 표시오 꿈이요 비젼이요 희망입니다.
그런데 이러한 미래에 대한 꿈과 희망과 비젼이 구름 속에 감추어져 있다는 말은 우리가 깊게 생각해야 할 의미가 있습니다.
우리가 인생을 여행하는 동안 바람 불고 구름이 낀 흐린 날들이 많이 있습니다. 어느 때는 우리 앞길에 천둥과 번개가 치면서 시커먼 먹구름이 가득할 때가 많이 있습니다. 구름은 어두움과 환난, 그리고 고난을 상징합니다.
물론 출애굽기 19장 9절에 보면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빽빽한 구름속에서 자신을 나타내신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광야 사십년 동안에도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구름기둥으로 인도하셨습니다. 하지만 오늘 말씀은 그런 의미와는 달리 해석하고 싶습니다.
13절에 ‘내가 내 무지개를 구름 속에 두었나니’
우리 인생은 걸어가면서 누구나가 일곱 색 깔 무지개 같은 꿈을 가지고 살아갑니다. 결혼을 하는 청춘 남녀들은 이상적인 가정생활과 무지개 같은 결혼생활을 꿈꿀 것 같습니다. 사업을 하면서 빌게이츠나 애플의 창시자인 스티브 잡스는 아닐 지라도 사업성공에 대한 이상을 가지고 시작합니다. 하지만 구름 속에 감춰진 무지개를 잡기가 쉽지 않다는 현실에 벽에 부딪혀 좌절과 절망을 하게 됩니다. 우리 앞에 나타나는 것은 무지개가 아니라 구름이 나타날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하나님께서는 구름 속에 무지개를 걸어 두셨듯이 고난과 역경의 파도를 넘기만 하면 희망의 무지개가 나타납니다.
선천성 장애인으로 지체장애 1급인 병명은 ‘척수성 근위축증’ 척수병으로 자신의 의지로는 손가락과 발가락과 겨우 꼼지락 거리는 수준인 김찬기 청년의 이야기가 실렸습니다. 하늘 중앙감리교회 출석하고 서울대 경제학부 2학년에 재학 중인데 그는 휠체어 없이는 일상생활을 할 수 없다. 그는 오늘의 자신을 있게 한 것은 신앙과 부모님이라고 고백했다. 그는 두 살 되던 해 열다섯 살을 넘기기 힘들 것이란 진단을 받았다. 전국의 용하다는 병원과 의료진은 모두 찾아다녔다. 5년간이나 전국의 병원 순례를 하다 결국 포기했다. 그 대신 예수를 믿기 시작했다.
“교회는 힘들고 지친 마음을 다독여 주었고, 절망스러운 상황에서 믿고 의지할 대상이 됐어요. 우리 가족은 그동안 받았던 마음의 상처를 치료할 수 있었어요.”
고교 입학을 앞둔 겨울방학 척추측만증이 나타나 어려운 수술을 받았다. 장애가 있어 자가 호흡이 힘든 탓에 성공률이 극히 낮은 위험한 수술이었다. 그는 이렇게 말합니다.
“이 일은 하나님이 아니고서는 결코 해낼 수 없는 일이었어요. 하나님께서는 제게 ‘기회를 주겠다. 너를 다시 태어나게 한 이유를 찾아보고 깨우치라’고 말씀하시는 것 같아요.”
이 일은 그의 인생에 터닝 포인트가 됐다. 자신의 인생에 책임감을 느꼈다. 그는 자신이 도움을 받은 것보다 더 많이 되돌려주려면 무엇을 해야 할까 고민했다. 자신이 가장 잘할 수 있는 것이 공부라는 것을 찾아냈다. 그의 꿈은 그가 받았던 것보다 더 큰 도움을 사람들에게 공부로 돌려주는 것이다. 김찬기 청년은 구름 속에 가려진 희망의 무지개인 예수님을 만남으로 그의 인생은 축복의 인생으로 바꾸어졌습니다.
인생에게 있어서 누구나 구름은 있습니다. 구름이 없는 인생은 없습니다. 어떤 사람은 구름만을 생각합니다. 하지만 어떤 사람은 구름 속에 있는 감춰진 희망의 무지개, 언약의무지개를 바라봅니다. 이 무지개는 예수 그리스도이십니다. 이 소망의 무지개를 바라볼 수 있기를 바랍니다.
3. 다시는 물이 모든 육체를 멸하지 아니하리라.
노아홍수는 인류역사에 있어서 전무후무한 유일한 사건입니다. 하나님이 만드신 최초의 지구가 대홍수로 인한 지각변동과 지진과 해일로 인하여 전혀 다른 세상으로 변모하였습니다. 노아 앞에 나타난 세상은 홍수이전의 세상과는 전혀 달랐습니다.
대홍수를 통해서 노아는 엄청난 충격을 받고 불안하였을 것입니다. 자신이 믿는 하나님에 대하여 두려움을 가졌을 것입니다. 그래서 노아는 바람만 불어도 구름만 끼어도 불안과 두려움을 가졌을 것입니다. 이러한 사실을 안 하나님께서 노아에게 다가가 위로의 말씀을 전하셨습니다.
15절에 내가 나와 너희와 및 육체를 가진 모든 생물 사이의 내 언약을 기억하리니 다시는 물이 모든 육체를 멸하는 홍수가 되지 아니하리라
그러시면서 구름 사이에 언약의 무지개를 보여 주신 것입니다. 이것은 불안과 두려움에 있는 노아에게 위로하시고 심판의 하나님만이 아니라 사랑과 자비의 하나님으로 자신을 계시한 것입니다. 무지개는 물로 인하여 다시는 온 세상을 심판하는 일은 앞으로 절대 일어나지 않을 것임을 약속하는 표시입니다.
우리가 믿는 하나님은 죄악에 대하여 분명하게 심판하시는 재판관임과 동시에 자신의 백성에 대하여 한 없이 용서하시고 자비를 베푸시는 사랑의 하나님이십니다. 즉 무지개의 언약의 뜻은 인간을 향한 하나님 아버지의 사랑의 모습입니다.
구약의 하나님이 심판의 하나님일 뿐 아니라 사랑의 하나님임을 예표 하는 사건이 광야에서의 구리 뱀 사건입니다.민수기 21장 4-9절에 보면 이스라엘 백성이 광야에서 호르 산 에서 출발하여 홍해 길을 따라 에돔 땅을 우회 하려 하였다가 길로 인하여 이스라엘 백성이 마음이 상하여 하나님과 모세에 대하여 원망하여 어찌하여 우리를 이 광야에서 죽게 하려느냐 이곳은 먹을 것도 없고 마실 물도 없도다. 하므로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들의 원망을 들으시고 불 뱀 들을 보내어 백성들을 물게 하시므로 많은 사람들이 죽게 되자 모세가 하나님께 기도하기를 시작했습니다. 당신의 백성들이 원망하여 하나님께 범죄 하였사오니 용서하시고 이 불 뱀 들을 떠나게 해 달라고 기도하였더니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시기를 불 뱀을 만들어 장대 위에 높이 매달아라. 물린 자마다 그것을 보면 살리라.
모세가 놋 뱀을 만들어 장대 위에 높이 매달고 그것을 바라 본 자는 모두 살았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여기서 하나님께 원망과 불평한 자들이 하나님 말씀에 순종하여 놋 뱀을 쳐다 본 자는 모두 살았다는 말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무슨 말이냐 하면 놋 뱀 자체에 어떤 신비한 능력이 있는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것을 우상시하거나 만들어서는 안 됩니다. 열왕기하 18장 4절에 보면 히스기야가 이 놋 뱀을 부수었다는 이야기가 나옵니다. 이것은 많은 시간이 경과 했음에도 사람들이 이 놋 뱀을 숭배하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히스기야는 이것을 부수며 말하기를 이것은 '느후스단(놋조각)'이라고 말합니다.
즉 불 뱀에 물린 사람들이 장대에 달린 놋 뱀을 쳐다 볼 때 죽음을 면한 것은 하나님의 약속의 말씀에 순종하였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면 축복이요 생명이지만 인간이 하나님의 말씀에 불순종하면 저주요 심판임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성경해석에 있어서 유형론 자들은 이 놋 뱀 사건을 예수님의 십자가 사건의 예표라고 해석 합니다. 즉 놋 뱀을 본 자는 누구든 지 살았던 것처럼 모든 죄 아래 있는 인생들이 하나님께서 계획하신 십자가는 인류 구원의 완성을 따르고 믿는 사람들에게 구원을 주시겠다는 하나님의 약속인 것입니다.
주님의 갈보리 산위에 십자가는 죄와 죽음과 사망아래 놓여 영원히 저주아래 종노릇 하는 인생들에게 하나님께서 인류에게 주시는 또 다른 희망의 무지개요, 생명의 무지개입니다. 구름 뒤에 숨겨져 대홍수를 만난 노아 가족에게 다시는 물로 심판 않으시겠다는 약속처럼, 갈보리 산 위에 매달리신 예수 그리스도는 죄와 사망, 그리고 마지막 심판에서 구원해 주시겠다는 또 하나님의 약속이요, 하나님께서 인간을 향한 사랑의 절정인 것입니다.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결코 정죄함이 없습니다. 죽음이 없습니다. 심판이 없습니다. 이 사실을 믿으시기 바랍니다.이것은 또 하나의 무지개 약속입니다.
사랑하는 성도여러분! 하나님은 언약의 하나님이십니다. 우리 역시 언약의 백성임을 잊지 맙시다. 그리하여 언약에 충실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구름 속 에 무지개를 두셨듯이 하나님께서 고난과 고통 속에 숨겨진 무지개를 바라볼 수 있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갈보리 산위에 매달리신 인류를 향한 하나님의 무지개인 예수 그리스도가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지고한 사랑임을 깨닫는 저와 여러분이 되시기를 바랍니다.2012년 9월 2일 청주벧엘성결교회정영진목사 주일설교
'.........은혜의 말씀 > ...새믿음의 강단'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요단을 건너는 방법 수3:1-17 (0) | 2012.09.14 |
---|---|
창세기 11장 1-9 바벨탑 사건이 주는 교훈 (0) | 2012.09.07 |
창8:6-22 대홍수 이후 (0) | 2012.08.25 |
노아와 대 홍수 창7:10-24 (0) | 2012.08.17 |
달리다굼, 소녀야 일어나라 /막5:35-43 (0) | 2012.08.11 |